입학 · 교육
교수프로필
최홍원
- 학위: 박사
- 연구실 : (R관)미래백년관 (R421)
- 연락처 : 02-781-7550
- 세부전공 : 국어교육전공
학위
-
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0802
-
학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0002
경력
-
방문교수,
SOAS in London University,
(2020.03~2021.02)
-
전공이사, 출판편집이사, 편집위원,
한국어교육학회,
(2013.07~ )
-
편집위원,
국어문학회,
(2013.03~ )
-
편집이사, 총무이사, 정보이사,
한국문학교육학회,
(2013.01~ )
-
연구이사,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3.01~ )
-
연구위원,
교과용도서 검정심의회,
(2012.12~2014.12)
-
편집위원,
교원교육,
(2012.06~ )
-
이사,
한국언어문학회,
(2012.01~ )
-
검정위원,
교과용도서 검정심의회,
(2011.01~2013.01)
-
조교수,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0.03~2012.02)
-
부연구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05~2010.03)
-
국어능력개발인재양성팀,
서울대 BK21 ,
(2007.~2008.)
-
연구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2000.~2008.)
논문
-
삶의 문제와 가치 실현으로서 가객 시조의 문학교육적 탐구 ㅡ 김천택의 시조를 대상으로,
시조학논총,
202401
-
만세보 해동영언을 통해 본 고전문학의 사회적 대응과 수용의 문제,
어문학,
202312
-
혼재와 교섭의 문명 전환 시대, 『만세보』 해동영언을 통한 고전문학의 과거와 미래 탐구,
고전문학과 교육,
202310
-
공감과 탐구로서의 고전문학 교육 연구 - <고산구곡가>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202305
-
<상춘곡> 연구의 지표와 교육의 지평,
한국언어문학,
202211
-
<만전춘별사>와 고전문학교육의 관계항 탐색,
고전문학과 교육,
202210
-
고전시가 위기의 진단과 문제 해결의 좌표-관계성의 복원과 이해의 지평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2209
-
가시리의 교과서 수용사와 고전시가 교육의 과제,
선청어문,
202208
-
‘두어라’ 표현의 다기성에 대한 일고,
시조학논총,
202207
-
교과서 수록 제재를 통한 고려속요 교육의 인식과 변화의 도정-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202205
-
향가 소통 구조의 외연과 사뇌가의 내포,
한국시가연구,
202201
-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탐구 역량의 문학교육적 탐색,
문학교육학,
202112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비판적 점검과 교육적 대안의 모색,
한국언어문학,
202109
-
역량교육으로서의 문학, 문학교육으로서의 역량 - 역량을 통한 문학교육의 투시 -,
문학교육학,
202109
-
시조에 나타난 노래하기의 외연과 내포,
시조학논총,
202107
-
교과서 수록 고전시가 제재의 외연과 고전시가 교육의 향방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
202106
-
<누항사>의 교육적 위기와 고전문학생활사 교육의 제언,
문학교육학,
202012
-
고전시가 제재의 교과서 수용과 맥락에 대한 통시적 고찰 - 5차 교육과정 시기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201911
-
고전문학생활사의 구도와 <정읍사>의 탐구 내용,
우리문학연구,
201910
-
북한 국어교육의 외연적 맥락과 내포적 의미의 탐색 ―중국 어문교육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09
-
북한 문학교육을 통한 문학교육론의 투시와 성찰 - 북한의 2013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
201909
-
역량에 대한 비판적 점검과 국어교육의 재구조화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연구,
201903
-
동질성과 이질성의 길항과 통일 문학교육의 도정 -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통일 문학교육의 방향과 과제 -,
문학교육학,
201903
-
고전시가 제재의 교과서 수록의 도정과 교육적 인식의 탐색,
고전문학과 교육,
201902
-
고전문학생활사 연구 시론 - 화전가를 대상으로 -,
문학교육학,
201809
-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경험 세계의 교육적 구도와 지평,
시조학논총,
201807
-
시조 ‘3장 6구’와 ‘종장 첫 구’의공서(共棲)와 시조 연구의 과제 ―시조 형식론과 율격론을 다시 살피다―,
국어문학,
201803
-
국어교육 속의 시조, 시조 속의 국어교육-<도산십이곡>을 중심으로,
시조학논총,
201801
-
창의 연구의 방법적 회의와 교과교육으로서 창의의 실현 가능성 탐색-까마귀 소재 시조를 대상으로-,
국어교육,
201711
-
시조 속 감각을 찾아 나서다,
새국어생활,
201709
-
고전문학 제재의 교과서 수용과교육적 인식에 대한 통시적 고찰- <정과정>의 교과서 수용사 탐색을 중심으로,
국어문학,
201707
-
고전문학 제재의 수록 맥락과 교육적 인식의 탐색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706
-
고전문학 제재 수록의 이면과 그 배경의 탐색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문학교육학,
201703
-
설(說)을 대상으로 한 비판적 사고 교육의 실행 가능성 탐색 - <슬견설(?犬說)>과 <경설(鏡說)>에 대한 독자 반응을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
201609
-
문학교육을 통한 비판적 사고의 재구조화 연구,
국어문학,
201608
-
잘 알면서도, 잘못 알았던 시조 - 시조 담론에서의 오류와 오개념을 찾아서 -,
문학교육학,
201606
-
문화적 문식성의 교육적 실현에 대한 방법적 회의,
국어교육연구,
201512
-
정치적 소통과 글쓰기로서 고전문학 읽기 - 드러냄과 감춤의 미학을 중심으로 -,
국어문학,
201511
-
북한 고전문학 인식의 발전적 수용과 과제,
한국언어문학,
201509
-
<만언사>의 재미, 흥미와 소통의 의미,
고전문학과 교육,
201508
-
탄로가의 진술방식과 태도의 변주,
문학교육학,
201506
-
문학 경험의 구조와 기제 탐구 서설,
문학교육학,
201412
-
고전문학 텍스트의 경험적 자질 탐색-<청산별곡>을 대상으로-,
국어교육,
201411
-
공간을 중심으로 한 <북찬가(北竄歌)>의 새로운 이해와 접근,
국어국문학,
201406
-
정치적 행위로서의 글쓰기, <죽창곡>과 감군의 정서,
어문학,
201406
-
현대시조의 시조성과 현대성에 대한 교육론적 탐색,
한국언어문학,
201406
-
국가 수준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본 고전시가의 교육적 인식,
한국언어문학,
201312
-
핵심 역량의 관점에 기반한 국어교육의 재구조화 연구,
새국어교육,
201312
-
활성적 기억으로서 <남정가>와 시간성의 경험,
문학교육학,
201308
-
<오륜가>와 출처(出處)의 두 얼굴:주세붕의 <오륜가>와 박인로의 <오륜가>의 거리,
국어국문학,
201304
-
주세붕 <오륜가>의 표현 전략 연구 -교훈시조 작품군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201303
-
북한의 고전문학 교육 내용 연구-교과서 수록 작품의 선정 배경과 맥락을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201302
-
북한의 상고시대 문학론을 통한 고전문학관의 탐색-북한 사회주의 문학론과 고전문학 특수성의 만남과 충돌-,
문학교육학,
201212
-
문학 수용과 생산의 매개 : 고전시가를 대상으로 한 쓰기의 교육적 탐색,
새국어교육,
201209
-
<덴동어미화전가> 작품 세계의 중층성과 통과의례를 통한 개인의 성장,
선청어문,
201209
-
해석과 수용의 거리와 접점 - 이조년의 시조를 대상으로 -,
개신어문연구,
201206
-
‘안빈낙도(安貧樂道)’의 경험 교육 내용 탐색 -가치의 경험과 문학교육론-,
한국언어문학,
201203
-
자기 조정과 위안으로서 <탄궁가>의 정서 읽기,
고전문학과 교육,
201202
-
정훈 시가 다기성에 대한 시학적 이해,
국어국문학,
201112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고전시가 제재 수록 현황과 맥락 분석,
교육과학연구,
201112
-
고전시가의 패러디를 통한 창의성 교육의 실제와 과제,
한어문교육,
201105
-
사고와 연행의 시각에서 바라본 구술성의 교육적 구도,
고전문학과 교육,
201102
-
문제 해결적 사고에 대한 문학교육적 탐색,
국어교육연구,
201012
-
국어과 사고 영역 체계화 연구,
새국어교육,
201008
-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사고와 경험의 문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008
-
판소리 흥미 연구 서설 -확인과 일탈의 길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200906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및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이수 연한 혁신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200906
-
웃음 문화 비교론,
웃음문화,
200906
-
고전시가 관계 치환의 교육 내용 연구 -남성 작자의 여성 화자 작품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200904
-
고전시가 모호성의 교육적 이해,
국어교육연구,
200902
-
정체확인형 사설의 놀이성과 언어 이해의 확장,
선청어문,
200809
-
‘역군은(亦君恩)’ 표현과 경험의 세계-관념적 표현의 교육적 자질에 대한 小考-,
고전문학과 교육,
200808
-
시조에 구현된 웃음의 문화적 의미와 미학,
웃음문화,
200806
-
신흠의 시조와 경험교육 연구,
문학교육학,
200804
-
문학교육에서 경험의 재개념화와 교육적 실천을 위한 연구 교육적 실천을 위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0708
-
성찰적 사고의 문학교육적 구도 -도산십이곡과 어부사시사를 대상으로,
문학교육학,
200612
-
놀이로서의 언어 교육 내용 연구,
배달말교육,
200610
-
엇디하리 표현을 통해 본 고전문학교육의 가능성,
고전문학과 교육,
200602
-
매체 개념과 국어교육의 가능성 연구,
선청어문,
200509
저역서
-
중학교 국어 3-1,
지학사,
20200301
-
중학교 국어 3-2,
지학사,
20200301
-
중학교 국어 3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20200301
-
문학교육을 위한 고전시가작품론,
사회평론아카데미,
20190909
-
중학교 국어 2-1,
지학사,
20190301
-
중학교 국어 2-2,
지학사,
20190301
-
중학교 국어 2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20190301
-
중학교 국어 2-1,
지학사,
20180831
-
중학교 국어 2-2,
지학사,
20180831
-
중학교 국어 2 교사용지도서,
지학사,
20180831
-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
20170901
-
중학교 국어 1-2,
지학사,
20170901
-
고등학교 국어,
지학사,
20170901
-
중학교 국어 1 지도서,
지학사,
20170901
-
국어교육, 사고에 답하다,
역락,
2017
-
고전문학의 재미와 흥미,
월인,
20161231
-
고전문학 경험교육론 : 고전문학이 묻고, 경험이 답하다,
역락,
2015
-
고전문학과 정서 교육,
월인,
20140310
-
사고와 표현,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140227
-
성찰적 사고와 문학교육론,
지식산업사,
20120907
-
초중등 교직논술,
교육과학사,
20110801
학술발표
-
콘텐츠의 시대, 고전문학의 대응과 과제-고전문학 기반 콘텐츠 개발 수업의 실제와 가능성 탐색,
한국언어문학회,
20231117
-
만세보 소재 해동영언을 통해 본 고전문학의 과거와 미래,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230817
-
정극인 선생 문학작품 국문학적 위상,
불우헌정극인보존회,
20221012
-
고전시가 위기의 진단과 문제 해결의 좌표-관계성의 복원과 이해 지평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20220521
-
고전시가 위기의 진단과 문제 해결의 좌표,
국어국문학회,
20220521
-
향가 소통 구조의 외연과 사뇌가의 내포,
한국시가학회,
20211211
-
역량 교육으로서의 문학, 문학 교육으로서의 역량-역량을 통한 문학교육의 투시,
한국문학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학회,
20210804
-
역량의 호출과 국어교육의 응답-역량에 대한 비판적 점검과 국어교육의 재구조화 탐색,
한국교육과정학회,
20181215
-
역량의 호출과 국어교육의 응답: 역량에 대한 비판적 점검과 국어교육의 재구조화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과정학회,
20181215
-
동질성과 이질성의 길항과 통일 문학교육의 도정,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1201
-
동질성과 이질성의 길항과 통일 문학교육의 도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통일 문학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1201
-
국어교육 속의 시조, 시조 속의 국어교육,
한국시조학회,
20171209
-
창의 연구의 방법적 회의와 교과 내용으로서 창의의 실현 가능성 탐색,
한국어교육학회,
20170909
-
문학교육콘서트4: 잘 알면서도, 잘못 알았던 시조-시조 담론에서의 오류와 오개념 들추기,
한국문학교육학회,
20160430
-
문화적 문식성의 교육적 실현에 대한 방법적 회의,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서울대BK21+창의적 국어교육 미래인재양성팀,
20151024
-
만언사의 재미, 흥미와 소통의 의미,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50210
-
북한 고전문학 연구의 발전적 수용과 과제,
한국어문학회,
20141101
-
북한 고전문학 연구의 발전적 수용과 과제,
한국어문학회,
20141101
-
<덴동어미화전가> 다시 읽기: 작품 세계의 중층성과 인간의 성장,
국어문학회,
20120817
-
북한의 고전문학교육 내용 연구-교재론과 장르 및 작품론을 중심으로,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20703
-
해석과 수용의 거리와 접점,
개신어문학회,
20120420
수상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240215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230823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80820
-
해암학술상,
서울대 해암학술상 수상자 선정위원회,
201512
-
교수업적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40219
-
교수 FD 프로그램 수업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40219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30821
-
저서분야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30220
-
논문분야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30220
프로젝트
-
고전시가 제재의 교과서 수용사 및 관여 요인과 지배 담론에 대한 통시적 고찰,
한국연구재단,
(2018.05~2021.04)
-
장병 병영생활 언어순화지침서 개발,
국방부,
(2015.05~2015.12)
-
2015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01~2015.09)
-
핵심 역량에 기반한 국어교육의 재구조화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2.05~2013.04)
-
국어과 사고 영역 체계화 연구,
한국연구재단,
(2008.11~20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