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학과 전공교과목해설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1 1 신흥시장문화비교론 본 교과목은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세계의 다양한 문화이해와 습득을 일차적인 학습목표로 삼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자 한다. 신흥시장으로 떠오르는 동유럽 및 동남아시아, 북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의 문화를 해체하여 표면적인 모습 이면의 사회적 역사적인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예를 들어, 다양성과 상호적 영향을 중시하는 프랑스 문화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을 학습하며 신흥시장의 언어와 문화를 비교, 분석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한다.
국제무역의역사적이해 국제무역 발전의 다양한 사례를 통시적으로 학습하여, 현재 국제무역의 환경과 변화상을 이해한다.
국제통상과기업경영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영 원리 및 활동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과 원리를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국제통상이 과연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에 대해 살펴본다. 국제통상 및 국제통상과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 및 이론을 소개하고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서 중요한 국제무역, 국제금융,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등에 대한 중요한 이슈, 이론 및 전문가 육성에 필요한 사례에 대해 고찰한다.
2 비즈니스회계기초

회계는 기업경영의 언어로서 기업뿐만아니라 국가기관 등 모든 조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며 기업의 "경영은 숫자로 시작하여 숫자로 끝난다."는 말처럼 회계지식은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알아야 할 상식이다.기업에서 회계는 경영활동에 따른 자금 유입과 유출, 채권과 채무 등의 정보를 기록, 분류, 정리, 보고함으로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한 재무적 정보를 기업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한다. 본 교과목은 기업의 국내외 경영활동(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의 증감변화, 수익과 비용의 발생 등에 대하여 회계의 기본원리에 따라 처리하고 회계년도말에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 등의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보고하는 과정을 뿐만아니라 재무제표의 분석을 통하여 기업경영 활동결과의 적정성등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됨.

ESG와지속가능경영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비즈니스 실무와 경영학계에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 아래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주주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연결하고 ESG와 지속경영이 기업 운영에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학습한다. 지속가능과 ESG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해당 이슈가 실제 기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직접 찾아, 사례를 통한 학습을 진행한다.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하기 위해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기업분석에 대한 과제를 수행한다.
신흥시장론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국제경영 및 통상에 대한 기초 지식 및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흥시장의 기회 및 위협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표적 신흥시장인 베트남, 인도, 동유럽국가 등의 정치 경제적 이슈 및 다국적 기업 전략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갖추고, 이들 시장에서의 핵심성공요인을 도출 할 수 있어야 한다.
2 1 무역실무 본 과목은 신흥시장과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 강소 기업 니즈를 충족하는 글로벌 무역인력 양성, 신흥시장 무역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무역지식 함양을 위한 충분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특히 신흥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맞춤형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며 신흥시장과 무역거래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본적 관리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비즈니스영어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비지니스 상황에서의 영어 역량에 대한 학습. 다양한 레터 양식을 이해하고 직접 첨삭을 받는 과정을 통해 영작문에 대한 훈련. 비즈니스 위크 및 다양한 아티크를 통해 영어독해역량 향상 및 글로벌 트렌드에 대한 이해
글로벌마케팅원론 본 교과목은 강의 및 토론, 발표를 통하여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안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마케팅의 이론적 측면과 함께 실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학습한 개념들의 적용 능력을 함께 키우도록 한다.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방법 대한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 대한 상황하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또한 어떻게 효과적으로 상대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가를 배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하에서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인 영어와 중국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중국어로 비즈니스 하는 방법과 더불어서 여러 상황에서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서도 배운다. 수강생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필요한 중국어화 영어 구사 능력을 갖춤으로써 졸업 후에 이를 바로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또한 본 과목을 통해서 무역전시회, 해외인턴쉽,EMP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로 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수 있다.
4차산업혁명과벤처경영론 강소기업이란 잘 알려져 있지는 않고, 규모가 작지만 매우 성공적인 기업을 의미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강소기업과 관련된 여러 경영이론에 대해 학습하며, 벤처 및 중소기업에서 강소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한 그들만의 경영노하우 및 전략을 살펴본다.
기업재무이론과실제 기업에서 재무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는 과목이다. 돈의 시간가치, 현금할인분석, 위험과 수익률의 상충, 자본비용, 자본예산, 자본구조, 배당정책 등을 다룬다. HTS 및 MTS를 활용한 모의 주식투자, 엑셀 및 데이터가이드 프로그램을 활용한 계산 및 데이터분석을 실습한다
비즈니스회계실무 회계는 기업경영의 언어로서 “경영은 숫자로 시작(예산)하여 숫자로 마무리(결산) 된다” 고 말한다. 본과정은 경영관리자을 위한 회계실무과정으로 글로벌 강소기업이나 일반기업의 경영자들이 제품가격 판매가격, 신상품의 개발 여부 등의 여러가지 경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무적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방법을 다루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업 경영관련 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요소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제품 원가정보를 제공하고 재무정보의 분석, 기업경영진단, 기업가치평가, 손익분기점 분석, 종합예산편성, 차이분석 등을 통한 경영성과 통제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2 ICT융합과소비자행동론 마케팅개념의 첫 번째 요소는 소비자지향이다.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숨겨진 욕구를 찾아서 그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제품, 서비스, 정보, 경험 창출능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산업예비인력인 학부생들에게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전략과의 관계를 학습하고 마케팅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혁신경영과글로벌기업가정신 본 과목에서는 구글이나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왜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서 무엇이 다르며, 무엇을 다르게 실행하는지에 대한 학습을 한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해야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배우고, 그런 방법론을 실제 적용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연습을 한다. 한 학기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하기 위해서 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창의 및 혁신 과제를 수행한다.
신흥시장지역연구 본 교과는 거대 신흥국으로 떠오르는 국가들의 역사, 지리, 정치, 사회, 경제 등 제반적 특성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개별성과 특수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들 신흥국과 북미, 유럽과의 상관관계와 각 국가의 성장과 상호 교역의 가능성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FTA와융합적통상전략 본 과목은 FTA 기초이론, FTA 통상협상 및 FTA 협정문의 주요내용과 기업의 활용 방안에 대해 강의하고 공정무역은 OECD에서 규정한 다국적기업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개도국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공정무역의 개념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무역거래는 특성상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고 또한, 당사자 간에 거래 방식의 차이가 있어 이런 차이에서 오는 위험을 방지하고 점차 증가하는 다자간 무역의 중심인 FTA에서 활용할 규범에 대해 강의, 토론한다. 또한 본 강의에서는 FTA 법규 체제를 연구하고 개념과 실무 중심으로 강의할 예정이며 FTA에 관련된 여러 학문적, 실무적 사항을 우리나라 관점에서 강의 및 토론 예정이다.
e비즈니스 본 강좌는 e-Business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e-Business의 등장, 발전, 영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학습하고 대표적인 국내외 사례를 소개한다.
데이터기반 글로벌금융투자 수익률과 위험의 상충상황에서 최적의 투자안을 선택하는 포트폴리오이론을 시작으로, 이론적인 측면에서 자산가격결정 원리를 학습하여 시장효율성, 이상현상, 투자자행동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대표적 금융상품인 주식, 채권, 선물, 옵션, 스왑등의 가치평가 및 위험관리라는 주제를 다룬다.
조직이론_이론과실제 24-2학기 신설
경제공간의이해 본 강좌는 우선 경제지리학의 학문적 특성, 연구방법, 연구동향을 알아봄으로써 그 학문적 위상을 살펴본다. 현대 경제 공간의 역동성을 파악하기 위해 불균등 발전, 상품 사슬, 기술과 집적, 환경과 경제에 대해 논한다. 그리고 경제 공간의 주체로서 국가, 다국적 기업, 노동력, 소비의 역할을 각각 살펴본다. 끝으로 경제생활의 사회화와 관련하여 국가와 기업은 경제 문화가 있는가, 젠더는 경제생활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문화에 경제가 있는가 등의 질문에 답한다. 이로써 본 강좌는 현재 경제에 관련 현안들에 대한 지리학적 이해를 돕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 1 국제마케팅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가 단일 경제권화 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환경 하에서 본 강좌는 기업이 2개국 이상에서 수행하는 국제마케팅에 대한 실무 지식과 감각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 중심의 강의와 더불어 국제마케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례 중심의 강의와 토론을 지향한다.
글로벌서비스경영론 현재 우리는 고용과 GDP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서비스경제에 살고 있다. 본 과목은 제조기업의 경영과 서비스기업의 경영의 차이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 산업의 다양한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과의 특성화 사업과 연계하여 신흥시장에 수업의 초점을 맞춘다.
국제무역론 국제무역을 다루는 학문으로는 무역실무와 “국제무역론” 두 가지 가 있다. 국제무역론은 미시경제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국제무역을 이론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의 전반부는 국제무역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이해 그리고 리카디언모형, 특정생산요소모형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국제무역의 실용성과 비교우위에 대한 원리에 다루고, 현재 진행 중인 미중무역분쟁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및 코로나 이후의 국제무역의 어떤 방향으로 변할 것인지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이후 리카르도 모형과 특정생산요소 모형을 중심으로 모형의 의미와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후반부에서는 헥셔-올린 모형, 불완전 경쟁시장 모형, 국가 간 생산요소의 이동 등을 다루고, 관세 및 쿼터를 비롯한 비관세조치의 경제적 효과, 그 밖의 여러 무역제한조치 및 WTO의 역할을 다룬다. 매 수업 강좌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시사적인 이슈도 함께 다룰 것이다.
전략경영론(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에서는 전략경영이론의 주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 혹은 조직이 전략경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높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어떠한 사안들을 적절히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관하여 학습토록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고성과 창출 기업의 경쟁우위, 경쟁전략, 조직 합치성 등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볼 것이다.
프로젝트매니지먼트(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란 제한된 자원(한정된 인력, 예산, 및 장비)과 기간(수개월 혹은 수년) 내에 특정 목적(예: 영업프로세스 개선, CRM 시스템 구축, 혹은 차세대 국산전투기 개발 등)을 달성하기 위한 업무형태를 의미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경쟁구도 하에서 프로젝트는 기업과 조직이 원하는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프로젝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최근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의 기존이 되는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기업 활동과 연계한 팀 프로젝트를 병행하게 된다. 본 수업에서 학습하는 프로젝트 관리기법과 팀 프로젝트를 통한 데이터마이닝 실습경험은 향후 학생들이 인턴십이나 실제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선행지식과 사전경험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글로벌물류 물류 산업 전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과 현장 사례를 학습한다.
글로벌비즈니스실습 본 과목의 목표는 전략기초이론 및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략 및 국제경영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습득한 전략의 중요성과 실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경영의사결정 시뮬레이션 게임을 수행하며,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학습한 경영학에 대한 이해를 실무와 접목시키는 과정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전체적인 경영환경을 파악하고, 경쟁기업들의 경영활동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경험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학습한다. 또한 경영 의사결정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팀원들과의 토의를 통한 장기적 방향 설정 및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예상치 못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전략을 수정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2 국제경영학(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은 국제화를 추진하는 기업이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수단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 글로벌 시민 혹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기업이 국제경영활동에서 직면하는 국제기업의 환경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방법(entry mode)에 대해 토론하며, 경쟁기업들과의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운영방법, 나아가 국가경쟁력에 대해 학습한다. 무엇보다도, 본 과목에서는 한국을 기반으로 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과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추진함으로써 신흥시장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다국적기업 혹은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 방안 그리고 성과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학습해 나갈 것이다.
국제금융론 글로벌 경제시대에서 국제수지, 환율, 이자율 등의 국제 경제학의 결정 변수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이해함을 통해서 국제 경제학의 흐름과 이와 관련된 이슈를 이해한다.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하지만 수식의 나열을 가급적 자제하고 실제 국제 금융에 대한 경제현상과 그 의미에 대한 현실적 이해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이를 위해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적인 이슈도 함께 다룰 것이다. 2022년 2월에 시작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중국의 코로나 봉쇄 정책 등으로 촉발된 Global Inflation이 국제 금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도 우리가 다루는 주제에 포함된다.
ICT와국제무역실습 본 과목은 무역실무를 공부한 학생들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신흥시장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엇박자를 해소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강의한다. 또한 강소기업이 신흥시장 개척에 필요한 경험 사례와 신흥시장 특성에 맞는 현실 사례 중심의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루어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국제재무관리 외환시장의 구조와 환율, 금리/물가/환율의 관계, 국재재무위험의 인식과 측정, 환위험 관리 전략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다.
국제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봅니다. 또한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IMC 프로젝트를 수행해 봄으로써 촉진의 이론적 측면과 함께 기업의 마케팅 활동, 그 중에서도 촉진 과정에 대한 이해와 학습한 이론들의 현장 적용 능력을 함께 키우고자 합니다.
글로벌경영사례연구 본 교과목은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활동과 관련하여 개발된 경영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당면하는 실무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영 이론의 학습 및 이의 적용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기반글로벌시장조사론(캡스톤디자인) 글로벌 시장에 진출, 성공적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지 시장의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우선이다. 따라서 소비자 이해를 위한 방법론인 마케팅 조사의 기본 개념 및 활용 방안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시장조사를 계획하고 실제 시장조사를 실행하여 이를 분석하도록 한다.
인공지능과글로벌비즈니스애널리틱스 24-2학기 신설
4 1 핀테크금융시장과금융상품 금융시장의 구성요소인 금융제도, 금융기관, 금융상품 등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전통적인 금융시장 이슈뿐만 아니라 최근 부각되고있는 핀테크 분야에 대해서도 필수적인 지식습득을 도모한다.
글로벌유통관리 본 교과목은 강의 및 토론, 발표를 통하여 유통관리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안을 학습한다. 특히 유통기관 중 소매점포의 경영관리적 측면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글로벌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소매 기업들간의 경쟁을 Case를 통해 학습하고 국내 소매 기업들의 글로벌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한다.
디지털마케팅론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는 PC 및 모바일 기반의 웹, 이메일, 소셜네트워크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환경의 변화는 기업에게 ICT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수행을 요구하고 있다.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오늘날의 기업이 ICT를 응용한 인터넷 미디어를 어떻게 전략적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수업에서 학습하게 될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정보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 그리고 실무사례들은 특성화 프로그램 중 신흥시장마케팅세미나, 강소기업아이디어경진대회, 국내외인턴십 진행해 있어 유용한 배경지식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다국적기업경영론 다국적기업의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관한 제반 경영 이론을 학습하고 경영이론에 기초하여 경영 사례를 연구하여 다국적 기업 경영의 실무적 역량을 개발하고자함
2 글로벌브랜드경영 성공적인 마케팅은 판매촉진을 불필요하게 만들지만, 성공적인 브랜딩은 마케팅 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든다. 시장에서의 생존 공식이 마케팅에서 브랜딩 즉 브랜드 마케팅으로 변하고 있다. 본 과목은 저성장 경제, 고령화 사회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브랜드전략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세계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브랜드관리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신흥시장진출세미나 내수시장이 작아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는 해외시장에서 성장동력을 찾을 수밖에 없으며, 중국을 대체할 새로운 수요처를 찾아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신흥시장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국가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향후 성장 전망에 대해서 조망해 본다. 구체적으로 신흥시장에 대한 경제적, 사회문화적, 정치적/법적, 인구통계적, 지역적 환경 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접근법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무역 환경과 사업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 전략을 구축해 본다.
융복합기반K-business(캡스톤디자인) 저성장 기조의 확산, 글로벌 경쟁의 심화, 기술 융합의 불확실성 등으로 말미암아 한국 경제는 더 이상 국가 주도의 자원 배분과 이를 기반으로 한 성장에만 의존할 수는 없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반면, 기업과 비즈니스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한국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내용을 경영 사례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은 향후 글로벌 비즈니스 수행 관련 시장 개척과 성장 지속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시장 / 고객 분석, 미래 기술 활용, 가치 창출 프로세스, 조직 관리 기법, 전략적 의사결정 등에 관하여 살펴보게 될 것이다.
전체 1 현장실습학기제(글로벌경영)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기업에서 실제 근무하면서 실제 직무에 적용해 봄으로서 현장 직무지식과 경험을 통해 직무 수행역량을 키우고 이론적인 지식도 심화시키는 과정.
touch slide

 

top